뮤지컬 이몽룡 소개

  • 글자 작게
  • 글자 원래대로
  • 글자 크게
  • 인쇄하기
소 개

   성이성(1595~1664)은 청백리로 이름높은 조선중기 문신으로 봉화군 물야면 가평리에서 태어났다.

 문과 급제 후 사간으로 역임하였으며 직언으로 일관하여 승진이 순조롭지 못하기도 하였다.

 암행어사를 4차례 역임하였으며 조선시대 215명 중 한명인 청백리로 녹선되었고, 저서로는 '계서유고'가 있다.

 

  연세대 설성경 명예교수는 춘향전 속 이몽룡의 실존인물이 성이성이라는 사실을 발표하였으며 학계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버지인 성안의가 4년간 남원부사를 지냈으므로 성이성이  12세부터 16세 경 남원에 살았다던 사실이 있고,

    그의 저서 '계서유고'에도 호남지방에서 암행어사 일을 기록한 호남암행록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성이성의 4대손인 교와 성섭이 지은 '교와문고'에는 성이성이 남원 땅에서 행한 암행어사 건을 기록하였는데, 성이성이      암행하여 호남수령들의 잔치에 참여하고 그 곳에서 시를 지었으며 그 시가 춘향전에 나오는 '금준미주 천인혈'시와 일치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뮤지컬 <이몽룡>은 이러한 사실을 기반으로 스토리를 새롭게 창작한 청백리 암행어사 성이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춘향전의 사랑이야기 뿐만 아니라 봉화선비 성이성의 삶을 되짚어보고 당시의 청백리 정신을 통해 현대사회를 재조명해보고     자 한다.

SYNOPSIS
시놉시스

 

 

 

이성은 장원급제를 위해 남원을 떠나고 춘향과 이별하게 된다. 남원을 떠난 성이성은 고향인 봉화에 잠시 들르게 되지만 탐관오리의 수탈로 백성들의 궁핍함이 절정에 다다르고 있었다. 이성은 백성을 구휼하고자 하지만 답이 없어 답답하기만 하고..

답답한 마음을 안은채 이성은 과거시험장에 도착한다. 오늘의 시제는 우연히도 백성들의 궁핍한 삶에 대한 이야기. 이성은 봉화에서 한양에 이르까지 고민하던 것들을 답안지에 풀어내고 장원급제한다. 임금에게 어사화를 하사받은 이성은 백성을 위해 살리라 다짐한다

 

중앙 삼사 관직을 받게 된 이성은 매번 직언으로 여러 대신들의 미움을 사게되고 세번이나 파직당하게 된다.

한편 신하들과 함께 충신들을 내쫓는 등 패악을 일삼던 변학도는 남원의 부사로 임명되고 이성은 어사로 임명된다.

 

암행어사로 치적을 쌓아가고 있던 이성에게 호남 암행어사로 임명한다는 어명이 내려오고

이성은 춘향을 떠올리며 호남으로 간다.

남원에 도착 후 월매를 만나 그 동안의 설명을 듣고 변학도의 실정에 분노한다. 마침 다음 날이 변학도의 생일이라는 소식을 듣는데..

 

이성은 변학도의 생일잔치에 거지행생으로 참석하고 호남 전 지역에서 모인 부패한 관리들은 이성의 용모만을 보고 멸시한다.

이성은 보란 듯 시 한 수를 지어 내보이고 자신을 알아보는 변학도의 눈 앞에서 마패를 꺼내들고 외친다

 

"암행어사 출두요!"

 

 

 

 

MUSICAL NUMBER
뮤지컬넘버
넘버 곡명 넘버 곡명
01 1607년, 봉화에서 남원까지 14 병자년 호적의 난
02 이리오너라 업고 놀자 15 어명을 받들라
03 사랑, 사랑 내사랑아 16 암행어사 이몽룡 Part1
04 말은 제주로 사람은 한양으로 17 암행어사 이몽룡 Part2
05 배고프다 울지마라(경상도Ver.) 18 쑥대머리
06 답답한 이 내 마음 19 월매의 한
07 임을 기다리네 20 배고프다 울지마라(전라도Ver.)
08 어사화를 받들고 21 피고지고
09 성이성을 파직하라 22 부어라, 마셔라!
10 부어라, 마셔라 23 금준미주 천인혈
11 저 푸르른 소나무처럼 24 암행어사 출두요
12 몽룡, 꿈 속의 용 25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13 은어축제 26 꿈꾸는 용, 몽룡
HISTORY
히스토리